[온라인 마케팅 전문가 과정] 온라인 판매를 위한 마케팅
입문 행정 실무 기초 (이론)
1. 마케팅 사업계획서 작성
* 사업계획서 자료 http://www.kosdaqca.or.kr/bbs/board.php?bo_table=sub0304
1) 활용툴
마케팅 아이디어를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과정
상품군 아이디어 > 시장 조사 > 마켓 니즈 > 브랜딩 > 특허조사> 유통전략 > 프로모션 진행 > 판매량 증가 > 제품군 확대 > 고객 점유율 확대 |
* 브랜드 특허 : 돈카2014의 사례
키프리스 검증 : http://www.kipris.or.kr/
2) 내용
문제 > 솔루션 > 마켓 사이즈 > 비즈니스모델 > 회사만의 강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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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) 마케팅 사업계획서
2. 마켓별 회계,결산 프로세스 이해
(1) 판매 프로세스 : 정산 매뉴얼
(2) 정산일 : 구매확정후 1주일 (수수료 : 8%~12%)
(3) 세금신고 자료는 분기별 전산상으로 모두 제공(정산관리-부가세 신고내역)
<각 마켓의 [정산관리-부가세 신고내역]에 전산정리>
★ ESMPLUS (옥션,지마켓)
http://www.esmplus.com/Home/Home#HTDM137
★ 11번가
http://soffice.11st.co.kr/view/30476
★ 인터파크
http://ipss.interpark.com/ipss/ipssmainscr.do?_method=initial&_style=ipssPro
★ 스마트스토어
https://sell.smartstore.naver.com/#/naverpay/settlemgt/vatdeclaration
★ 쿠팡
https://wing.coupang.com/finance?financeType=PROPORTION_SALES
3. 마켓 입점 제출 서류 [사업자등록증,통신판매증,통장사본,인감증명서]
(1) 옥션 (소매)
(2) 지마켓 (소매)
https://sslmember2.gmarket.co.kr/Registration/MemberRegistrationSeller?ClassType=business
(3) 11번가 (소매)
https://www.11st.co.kr/register/etprsRegistOneIDForm.page
(4) 인터파크 : 기존 아이디 사업자 전환 (소매)
(5) 스마트스토어 (소매)
https://sell.smartstore.naver.com/#/sellers/join
https://sell.smartstore.naver.com/#/sellers/store/add 푸드윈도우
(6) 오너클랜 (도매)
(7) 도매의신 (도매)
http://domesin.com/index.html?p=member/regist_agreement.html
(8) 펀앤 (도매)
http://b2b.funn.co.kr/dealer_regist.asp
(9) 마켓컬리 (소셜)
(10) 쿠팡 (소셜)
(11)위메이크프라이스 (소셜)
https://wpartner.wemakeprice.com/member/join/memberSignupStep1
4. PC 필수 환경 세팅
(1) 스캐너 : 플레이스토어 캠스캐너
(2) 팩스 : 플레이스토어 모바일팩스
(3) 가상 번호 http://0505.dacom.net
(4) 센드애니웨어 https://send-anywhere.com/
(5) 업무 행정 카페 http://cafe.naver.com/
(6) 필요시, 이지샵 https://www.easyshop.co.kr
5. 푸드 판매를 위한 기초 지식
🤓 온라인 식품 핫 3대 트렌드
1) 소분,소포장 선호 : 소용량 500g이하의 소포장
2) 간편식 확대
HMR(Home Meal Replacement) : 가정간편식 국,탕
CMR(Convenient Meal Replacement) : 간편대용식 시리얼, 쉐이크
3) 경험상품 & 정기배송 Meal Kit
간단한 Recipy를 통한 소비 경험 중시
6. 잘 팔리는 식품 구분
1) 가격비교 상품군 : 쌀,생수,건식,과자,커피,라면
2) 그외 상품군 : 견과류,채소,과일,고구마,간편식,간식류, 레트로 복고과자
https://search.shopping.naver.com/best100v2/detail.nhn?catId=50000006
7. 스토어 안착을 위한 필요 상품 구성
1) 꾸준한수요 카테고리
2) 거래량많은 상품군
3) 시즌성 상품
4) 특정 카테고리 킬러
8. 푸드 사업자의 성장 특징
1) 오픈 후 첫 구매 발생까지 시간은 걸리나 스토어 유지율은 높은 편
2) 식품/푸드윈도는 타 카테고리 대비 재구매율이 높은 편
3) 재구매율이 높아서 매출이 꾸준히 유지되는 경향
신선식품의 특징은 매년 반복! 반복!
9. 상품 판매 아날로그적 전략 - 스토리텔링 상품군
- 브랜딩(감동)+스토리텔링+가심비+고객혜택
브랜딩+스토리텔링+가심비vs가격비교 상품군가성비+신뢰+오늘출발
10. 상품리뷰 유도
1) 금정적 소비심리 > 구매전환 > 쇼핑검색 순위 상승
2) 첫 리뷰는 중요, 그중에서도 포토리뷰!
3) 우수후기 선정하여 추가 혜택
4) 리뷰를 받아내는 골든타임 : 물건 수령시 내/외포장, 카탈로그, 상품 조리법 포함 발송
5) 후기 작성시 QR코드 활용 / 동영상으로 인사 첨부
11. 재구매 고객 전략
1) 고객혜택 설정
2) 발송관리 과거주문건수/이력노출 가능
3) 재구매 리뷰 PICK 기능
12. 판매를 위해 꼭 기억해야 할 사항
[네이버 검색어 공부 / 프로모션 영역 노출 제안 / 고객관리 소통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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