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온라인 마케팅 전문가 과정] 온라인 판매를 위한 마케팅

입문 행정 실무 기초 (이론)

 

 

 

 

 

1. 마케팅 사업계획서 작성

* 사업계획서 자료 http://www.kosdaqca.or.kr/bbs/board.php?bo_table=sub0304

1) 활용툴 

마케팅 아이디어를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과정

상품군 아이디어 > 시장 조사 > 마켓 니즈 > 브랜딩 > 특허조사

> 유통전략 > 프로모션 진행 > 판매량 증가 > 제품군 확대 > 고객 점유율 확대

* 브랜드 특허 : 돈카2014의 사례

 

키프리스 검증 : http://www.kipris.or.kr/

 

연중_이벤트_마케팅_계획서.xls
0.09MB

 

창업 사업 계획 요약서(1x5).hwp
0.02MB

 

PPT템플릿사업계획서(1x5).zip
8.69MB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2) 내용

문제 > 솔루션 > 마켓 사이즈 > 비즈니스모델 > 회사만의 강점
> 경쟁업체 > 마케팅 계획 > 경쟁자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3) 마케팅 사업계획서

사업계획서(한글_PPT)1x5.zip
0.36MB
창업 사업 계획 요약서.hwp
0.03MB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2. 마켓별 회계,결산 프로세스 이해

(1) 판매 프로세스 : 정산 매뉴얼

 

 

 

 

(2) 정산일 : 구매확정후 1주일 (수수료 : 8%~12%)

 

 

 

 

 

(3) 세금신고 자료는 분기별 전산상으로 모두 제공(정산관리-부가세 신고내역)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각 마켓의 [정산관리-부가세 신고내역]에 전산정리>

★ ESMPLUS (옥션,지마켓)

http://www.esmplus.com/Home/Home#HTDM137

 

 11번가

http://soffice.11st.co.kr/view/30476

 

 인터파크

http://ipss.interpark.com/ipss/ipssmainscr.do?_method=initial&_style=ipssPro

 

  스마트스토어

https://sell.smartstore.naver.com/#/naverpay/settlemgt/vatdeclaration

 

★ 쿠팡

https://wing.coupang.com/finance?financeType=PROPORTION_SALES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3. 마켓 입점 제출 서류 [사업자등록증,통신판매증,통장사본,인감증명서]

(1) 옥션 (소매)

https://memberssl.auction.co.kr/membership/signup/UserAgreement.aspx?pMemberType=BS&ReturnType=&AfterRegistUrl=

 

(2) 지마켓 (소매) 

https://sslmember2.gmarket.co.kr/Registration/MemberRegistrationSeller?ClassType=business

 

(3) 11번가 (소매)

 

https://www.11st.co.kr/register/etprsRegistOneIDForm.page

 

(4) 인터파크 : 기존 아이디 사업자 전환 (소매)

https://ipss.interpark.com/member/login.do?_method=initial&GNBLogin=Y&smid1=header&smid2=logout&smid3=seller

 

(5) 스마트스토어 (소매)

https://sell.smartstore.naver.com/#/sellers/join

https://sell.smartstore.naver.com/#/sellers/store/add 푸드윈도우

 

(6) 오너클랜 (도매)

https://ownerclan.com/vender/

 

(7) 도매의신 (도매)

http://domesin.com/index.html?p=member/regist_agreement.html

 

(8) 펀앤 (도매)

http://b2b.funn.co.kr/dealer_regist.asp

 

(9) 마켓컬리 (소셜)

https://docs.google.com/forms/d/e/1FAIpQLSfPvJKgz4yj8QrKOUEZ64_byPtjsQj1jGecuJnPe97o7s6JCw/viewform?usp=send_form

 

(10) 쿠팡 (소셜)

https://wing.coupang.com/tenants/vendor-join/vendor/sign-up/certifications?_ga=2.117002691.435133884.1573793019-1579439128.1573793019

 

(11)위메이크프라이스 (소셜)

https://wpartner.wemakeprice.com/member/join/memberSignupStep1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4. PC 필수 환경 세팅

(1) 스캐너 : 플레이스토어 캠스캐너

(2) 팩스 : 플레이스토어 모바일팩스

(3) 가상 번호 http://0505.dacom.net 

(4) 센드애니웨어 https://send-anywhere.com/

(5) 업무 행정 카페 http://cafe.naver.com

(6) 필요시, 이지샵 https://www.easyshop.co.kr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5. 푸드 판매를 위한 기초 지식

🤓 온라인 식품 핫 3대 트렌드

1) 소분,소포장 선호 : 소용량 500g이하의 소포장

 

 

 

 

 

 

2) 간편식 확대 

HMR(Home Meal Replacement) : 가정간편식 국,탕

CMR(Convenient Meal Replacement) : 간편대용식 시리얼, 쉐이크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3) 경험상품 & 정기배송 Meal Kit

간단한 Recipy를 통한 소비 경험 중시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6. 잘 팔리는 식품 구분

1) 가격비교 상품군 : 쌀,생수,건식,과자,커피,라면

2) 그외 상품군 : 견과류,채소,과일,고구마,간편식,간식류, 레트로 복고과자

https://search.shopping.naver.com/best100v2/detail.nhn?catId=50000006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7. 스토어 안착을 위한 필요 상품 구성

1) 꾸준한수요 카테고리

2) 거래량많은 상품군

3) 시즌성 상품

4) 특정 카테고리 킬러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8. 푸드 사업자의 성장 특징

1) 오픈 후 첫 구매 발생까지 시간은 걸리나 스토어 유지율은 높은 편

2) 식품/푸드윈도는 타 카테고리 대비 재구매율이 높은 편

3) 재구매율이 높아서 매출이 꾸준히 유지되는 경

 

 

 

신선식품의 특징은 매년 반복! 반복!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 

9. 상품 판매 아날로그적 전략 - 스토리텔링 상품군

- 브랜딩(감동)+스토리텔링+가심비+고객혜택

 

브랜딩+스토리텔링+가심비vs가격비교 상품군가성비+신뢰+오늘출발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10. 상품리뷰 유도

1) 금정적 소비심리 > 구매전환 > 쇼핑검색 순위 상승

2) 첫 리뷰는 중요, 그중에서도 포토리뷰!

3) 우수후기 선정하여 추가 혜택

4) 리뷰를 받아내는 골든타임 : 물건 수령시 내/외포장, 카탈로그, 상품 조리법 포함 발송

5) 후기 작성시 QR코드 활용 / 동영상으로 인사 첨부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11. 재구매 고객 전략

1) 고객혜택 설정

2) 발송관리 과거주문건수/이력노출 가능

3) 재구매 리뷰 PICK 기능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12. 판매를 위해 꼭 기억해야 할 사항

[네이버 검색어 공부 / 프로모션 영역 노출 제안  / 고객관리 소통]

 

 

 

 

 

Posted by 비투비인사이드 :